기업개요
동사는 1999 년 5 월에 설립, 2018 년 2 월에 코스닥 시장에 상장하였다. 본업은 인터넷비즈니스 솔루션, 소프트웨어 개발 및 공급업을 영위한다. 매출비중은 인터넷 비즈니스 솔루션 77.6%, 의류 7.6%, 운송 14.8% 이다(24 년 3 분기 기준).
투자포인트
1. 유튜브쇼핑과 연동된 ‘라이브커머스’ 시장에 거는 기대감: 카페 24 는 24 년 6 월에 전세계 최초로 ‘유튜브 쇼핑 전용 스토어 기능’을 출시하였고, 현재 ‘Google Interantional LLC’가 동사 지분 7.24%를 보유하고 있다. 라이브커머스 구조는 1) 판매자가 자사몰이 있는 경우: 소비자가 유튜브에서 해당 제품을 클릭하면, 판매자의 자사몰로 이동 2) 판매자가 자사몰이 없는 경우: 카페 24 의 유튜브쇼핑 전용스토어를 활용하여 판매하며, 카페 24 의 자체 페이먼츠 시스템을 사용한다. 자사몰을 활용한 라이브커머스는 국내에서 동사가 유일하며, 유튜브를 연동한 쇼핑도 카페 24 가 국내에서는 유일하다. 유튜브 연동 사업을 런칭하는데 있어서 기존의 인력과 시스템을 최대한 활용했기 때문에, 추가적인 비용 지출도 별로 없는 상황이다. 국내 라이브커머스 시장은 25 년도에 약 6~7 조원 규모로 예상되며, 유튜브쇼핑 시장의 침투율은 25 년에는 약 8~9%수준이며 2030 년에는 약 30%까지 증가할 것으로 전망한다.
2. 쉽지 않은 외부환경에서도 비용절감 노력으로 수익성 개선 중: 동사는 수년간 인력재배치 및 비용절감 노력을 통해, 어려운 대내외 환경 속에서도 올해 3 분기 EC 플랫폼은 비즈니스솔루션을 제외한 모든 사업영역(결제솔루션, EC 솔루션, 공급망 서비스, 마케팅솔루션)이 성장하며 YoY 약 20%의 외형성장을 기록하였다.
3. 올해는 흑자전환 예상 및 내년에도 증익이 계속될 전망: 23 년 매출액은 2,781 억원(YoY +4.5%), 영업적자 31 억원(YoY 적지)을 기록하며, 적자폭을 축소하였다. 올해 연결기준 예상 매출액은 2,994 억원(YoY +7.7%), 영업이익 247 억원(YoY 흑전)으로 전반적인 사업부의 실적 성장과 그동안 진행했던 비용절감 효과가 나타나면서 의미 있는 흑자전환이 예상된다. 25 년 예상 매출액은 3,314 억원(YoY +10.7%), 영업이익 375 억원(YoY +51.8%)으로 본업과 라이브커머스의 실적 성장에 따른 본격적인 증익구간에 접어들 것으로 전망한다. 국내 내수경기가 불황이 지속될 가능성이 높은 상황에서 동사의 유튜브를 활용한 라이브커머스는 향후 동사의 새로운 성장동력으로 자리매김할 것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