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자포인트
1. 3D 생물학&재생의학에 필수적인 ‘홀로토모그래피(Holotomography)’ 기술: 토모큐브의 ‘홀로토모그래피(Holotomography, 이하 HT) 기술’은 ‘살아 있는 세포를 염색 없이 3 차원 고해상도로 실시간 분석하는 기술’이다. 현재 바이오 산업에서 1) 오가노이드(Organoids): 복잡한 3D 구조로 실제 장기와 유사한 기능 모사 2) 세포치료제(Cell Therapies): 살아 있는 세포를 이용하여 질병 치료&조직 재생 3) 신약 개발(Drug Development): 세포의 3D 구조 변화와 반응 분석으로 효능 및 독성 평가 4) 줄기세포(Stem Cell): 다양한 세포로 분화 가능 및 손상된 조직 재생에 사용 등과 같은 ‘3D 생물학&재생의학’에서 살아 있는 세포를 3D 로 측정&분석하는 기술이 핵심인데, 여기서 동사의 HT 기술이 글로벌 최고 수준이다. HT 기술은 ‘3 차원 비표지 이미징 기술’을 통해 ‘세포 손실과 변형 없이 세포를 분석 및 장기간으로 관찰 가능’하게 하여, 기존 첨단 바이오/의료 산업의 Unmet Needs(미충족 수요)를 충족시켜 줄 것이다. 동사의 HT 기술은 다양한 각도의 2D 홀로그램을 조합하여 세포 3D 구조를 재구성하는 최신 2 세대 HT 기술이며, ‘Hardware+Software+AI’까지 통합한 ‘HT 플랫폼’을 통해 고객들에게 세계 최고 수준의 AI 기반 HT 영상 분석과 Biomarker 발굴 그리고 AI 데이터까지 제공한다. 특히 글로벌 빅파마(Top 15 제약사)가 모두 ‘오가노이드’ 실험법을 준비하는 중이며, 향후 바이오 산업 내에서 오가노이드 수요가 폭증할 것으로 예상되어 동사의 HT 플랫폼에 대한 수요는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전망한다.
2. 미국 ‘캔서문샷(Cancer Moonshot)’프로젝트에 토모큐브의 기술 활용: 미국 정부가 암을 정복하기 위한 ‘캔서문샷(Cancer Moonshot)’프로젝트에 동사의 HT 기술을 사용하여 종양 내의 단백질 네트워크를 분석한다. HT 기술을 통해 3 차원 형태로 암을 관찰하게 되며, 캔서문샷 프로젝트 연구진은 토모큐브의 HT 기술로 초기 결과를 얻은 후에 정식 구매 절차를 통해 본격적인 기술활용을 할 예정이다.
3. 반도체 차세대 기술 ‘유리기판’ 검사장비가 내년부터 본격 출시 예정: 동사의 HT 기술은 반도체 차세대 기술인 ‘유리기판’ 검사에서도 유용하다. 기존 검사는 웨이퍼 절단을 통해 내부를 측정하였는데, 토모큐브의 HT 기술을 활용하면 ‘TGV(Through Glass Via)’ 생성 후에 ‘비파괴 방식’으로 고해상도 3 차원 검사 및 측정이 가능하다. 내년부터 동사의 HT 기술을 활용한 ‘비파괴식 유리기판 검사장비’가 국내외 고객사들에게 판매가 시작되면, 기존 유리기판 검사장비 대비 1) TGV 구조의 손상 없이 3D 측정이 가능 2) 전체 구조와 내벽 조도가 측정 가능하여 동사의 새로운 성장동력으로 자리매김 할 것이다.
4. 공모 희망가 10,900~13,400 원 & 예상 시가총액 1,388~1,706 억원: 동사의 총 공모예정금액은 218~268 억원(공모주식수 200 만주&액면가 500 원)이며, 공모 희망가는 10,900~13,400 원(예상 시가총액 1,388~1,706 억원)이다. 수요 예측일은 올해 10 월 17~23 일, 청약예정일은 10 월 28~29 일이다(상장예정일: 24 년 11 월). 앞으로도 토모큐브는 글로벌 최고 수준의 AI 기반 HT 플랫폼을 바탕으로 ‘오가노이드&세포치료제&신약개발&줄기세포’ 등의 3D 생물학&재생의학 시장의 성장과 글로벌 빅파마들의 HT 플랫폼에 대한 수요 증가 및 ‘유리기판’ 시장 개화에 따른 관련 검사장비 사업 추가로 동사의 실적과 주가의 동반 상승이 기대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