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 개요
동사는 2004 년 6 월에 설립, 2022 년 10 월에 코스닥 시장에 상장하였다. 본업은 ODM 방식으로 반려동물용 건식사료를 생산 및 판매한다. 주요 자회사는 ‘바우와우코리아(반습식 사료&간식 생산 및 판매, 지분 약 50% 보유)’ 이다. 매출비중은 ODM 제품 매출 88.7%, PB 제품 매출 약 10.0%, 상품&임대&기타 매출 1.3% 이다(23 년 3 분기 기준).
투자포인트
1. ‘바우와우코리아’인수로 펫(PET)사료 포트폴리오 다변화: 오에스피는 국내 펫(반려견&반려묘) 사료 ODM 시장에서 약 50% 이상의 M/S 를 점유하고 있으며, ‘프리미엄 펫 사료’에서 강점을 보유하고 있다. 작년(23 년)초에는 반려동물 ‘반습식 사료 및 간식’을 생산 및 판매하는 ‘바우와우코리아’를 인수(지분 약 50% 보유)하여, ‘건식-반습식-간식’을 아우르는 펫 사료 포트폴리오를 구축하였다. 바우와우코리아 인수를 통해, ODM 고객사군이 기존 약 12 개에서 20 개로 확대되고 ASP 의 인상과 자체 PB 브랜드인 ‘Indigo(인디고)’의 및 ‘Natural SIGNITURE’의 성장으로 인한 수익성 개선 효과까지 기대되는 상황이다.
2. 올해(24 년)부터 해외진출 본격화 시작: 올해(24 년)에는 동사의 PB 제품의 COSTCO 입점(국내 및 미국)이 상반기내로 예상된다. 미국은 ‘퍼스카(미국 COSTCO 전국 유통망 보유)’와 협업하여 ‘간식’을 먼저 COSTCO 에 납품하고 향후 타 제품 및 월마트 등에 추가 진출을 계획 중이다. 또한 ‘인디고 홀리스틱’을 올해 하반기 목표로 미국에서 판매를 계획 중이다. 중국은 ‘습식 및 간식’을 올해 안에 중국 내에 런칭을 목표로 하고 있고, 동남아지역은 한국과 비슷한 규모의 펫 사료 시장을 보유한 ‘태국’을 중심으로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3. 국내 및 해외 매출증가로 견조한 성장 전망: 22 년 매출액은 168 억원(YoY +7.0%), 영업이익 11 억원(YoY -61.0%)을 기록하였다. 23 년 연결기준 예상 매출액은 307 억원(YoY +82.7%), 영업이익 19 억원(YoY +73.8%)으로, 연구개발비 증가 및 광고비 지출 등 비용증가로 수익성은 매출성장 대비 부진할 것으로 예상한다. 내년 연결기준 예상 매출액은 423 억원(YoY +37.8%), 영업이익 45 억원(YoY +136.8%)으로 본업의 매출 성장 및 COSTCO 매장 진출을 비롯한 해외 매출 증가 그리고 원자재(예: 곡물가) 안정으로 인하여 외형과 내형 모든 면에서 성장이 예상된다. 불황을 모르는 펫 사료 산업의 성장과 글로벌 시장에서 오에스피의 ‘K-펫 사료’로서의 확장에 주목하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