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 개요
동사는 2005 년 7 월에 설립, 2020 년 12 월에 SPAC 합병(디비금융 7 호)을 통해 상장되었다. 국내 방송사&제작사로부터 각종 컨텐츠(드라마, 예능, 웹소설, 예능프로그램 등) 관련 Content License 를 확보하여 자체적 커스터마이징 후, 일본의 주요 매체(방송사, DVD 유통사, OTT, 인터넷 플랫폼 등)에 공급하는 해외 배급사업을 주로 하며, 작년(22 년)에 ‘김종학 프로덕션’을 인수하여, 콘텐츠 제작을 시작하였다. 매출 비중은 배급 90.5%, 제작 8.5%, 기타 1%이다.
투자포인트
1. 일본에서 부는 K-DRAMA 열풍의 수혜: 최근 일본에서 K-DRAMA 가 열풍을 일으키는 가운데, 한국 컨텐츠 IP 를 일본 현지 주요 OTT 플랫폼에 공급하는 동사의 수혜가 예상된다. 올해 상반기에는 국내에서 히트작이었던 ‘재벌집 막내아들’의 일본 현지 OTT 배급이 되며, 최근 한국 컨텐츠의 일본내 인기 증가로 MG 레벨과 RS 비율도 개선되어, 동사의 배급매출에 있어서도 성장이 전망된다.
2. ‘김종학 프로덕션’ 인수를 통해 자체 IP 확보: 작년(22 년)에 약 130 억 밸류로 인수(지분 100%)한 ‘김종학 프로덕션’을 통해, 올해(23 년)에는 약 5 편(독립제작 1 편+공동 제작 4 편)의 드라마 콘텐츠를 제작한다. 히트작 ‘지금 우리 학교는’의 시즌 2 가 내년(24 년)에 넷플릭스 오리지날로 공급되면 매출과 수익성 모든 측면에서 큰 폭의 성장이 기대된다. 사전 공동제작한 ‘셀러브리티’와 ‘정신병동에도 아침이 와요’는 넷플리스향으로 공급이 된다. ‘나쁜 기억 지우개(초록뱀 미디어와 공동제작)’도 향후 공급 플랫폼을 논의 중이다. 신규 사업으로 진행하는 웹툰&웹드라마도 작년(22 년) 네어버 웹툰 연재를 시작으로 순조롭게 진행되고 있다. 올해 하반기에 일본 웹소설 플랫폼에 공급서비스를 시작할 예정이다.
3. 올해는 실적도 좋아지는 시기: 작년(22 년)는 일본에서의 꾸준한 콘텐츠 배급으로 매출액 379 억원(YoY +11.9%), 영업이익 113 억원(YoY +9.8%)가 예상된다. 올해(23 년)은 일본에서의 K-DRAMA 열풍과 드라마 제작 매출 증가로 인해 매출액 854 억원(YoY +125.3%), 영업이익 167 억원(YoY +47.8%)가 예상되어 본격적인 실적 성장세로 진입할 것으로 전망된다. 24 년에도 기존 일본내 배급 매출의 성장과 자체제작(공동제작 포함) 드라마 IP 및 웹툰/웹소설 등 신규 사업의 매출까지 더해져서 증익구간으로 진입할 것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