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 개요 – 스크린 골프 점유율 1위 기업
동사는 2015년 3월 골프존뉴딘홀딩스로부터 스크린골프/유지보수사업 부문을 인적분할 하여 설립, 국내외에 스크린 골프방, 실내 골프연습장 등에 골프 시뮬레이터 및 관련 SW와 컨텐츠를 제공하는 사업을 영위. 2020년 기준 매출 비중은 비가맹 1,191억원 (39.9%), 가맹사업 1,269억원 (42.5%), 해외 262억원 (8.8%), 기타사업 263억원 (8.8%)로 구성.
투자 포인트
1. 빠르게 늘어난 골프 인구: 2018년 7월부터 주 단계적인 52시간 근무제 적용에 따라 국내 연평균 총 근로시간 또한 2015년 2,083시간에서 2019년 1,967시간으로 매년 꾸준한 감소세를 보이고 있음. 근로시간 감소는 곧 여가시간 증가를 의미, 골프 인구 및 1인당 연간 라운딩 횟수 또한 증가 추세
2. 코로나 사태에 골퍼뿐 아닌 창업 수요도 증가: 2020년 시중은행 등 금융기관의 업무 전반에 걸친 비대면 전환 정책을 펼치면서 영업 점포를 줄이고 관련 인원들의 명예 퇴직은 증가. 동사의 가맹 브랜드인 골프존파크에서 해당 인원들의 창업수요를 흡수할 것으로 예상.
3. 장기적으로 이익 레버리지 발생 가능한 사업 구조: 동사의 핵심 Cash Cow는 ① 골프 시뮬레이터 기기 판매를 통한 매출과 ② 골프 시뮬레이터에서 라운드 당 수취하는 수수료 (비가맹점의 경우 “네트워크 사용료”, 가맹점은 “유지보수”)로 크게 두가지 사업. 라운드 당 수수료 매출은 가맹점 출점이 곧 전체 라운드 수 상승으로, 이는 매출 상승으로 이어질 것. 해당 매출은 원가가 들지 않는 매출로서 이익기여도 또한 높기 때문에 장기적으로는 라운드 매출액 증가에 따른 분기별 Seasonality 완화, 이익률 상승을 기대.
투자의견 “매수”, 목표주가 108,000원 제시
2021
년 실적은 매출액 3,548억원 (YoY +18.8%), 영업이익 729억원 (YoY +41.3%, OPM 20.5%)를 전망. 목표주가 108,000원은 2021년 예상 EPS 8,987원에 Target PER 12배를 적용하여 산출. 동사의 실적은 2016년을 기점으로 지속 악화되어 왔으나 2020년을 기점으로 젊은 층의 골프인구 유입 등에 힘입어 가맹 사업을 중심으로 실적 회복세를 보일 것으로 기대.
(당사 컴플라이언스 결재를 받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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