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개요
동사는 2000년 설립, 쇼핑몰 솔루션인 “메이크샵”, 해외직구 플랫폼 “몰테일”, 빅데이터 플랫폼 “에누리닷컴” 등 온라인 쇼핑 플랫폼 사업을 영위하고 있다. 국내 이커머스 사업부는 “메이크샵”을 통해 온라인 쇼핑몰의 구축/운영을 통해 수수료를 수취하는 형태, 해외 이커머스 사업부는 “몰테일”을 통해 해외 직구대행 및 배송대행 등을 서비스를 진행하고 있으며, 빅데이터 이커머스 부문은 가격 비교 서비스를 제공하는 “에누리닷컴”이 있다.
체크포인트
1) 국내 이커머스 부문: 동사의 국내 이커머스 사업부문은 ①쇼핑몰 구축에서부터 ②PG서비스 제공, ③다수의 커머스플랫폼 연동 서비스 및 ‘20년 인수한 링크프라이스를 통한 ④광고 대행 등으로까지 이어진다. 코로나19 사태 이후 온라인으로 물건을 팔지 않을 수 없는 상황으로 이커머스에 신규 셀러로 진입하려는 니즈가 급증, 카페24, NHN고도 등의 솔루션 업체들과 함께 수혜를 누리고 있다. 국내 이커머스 부문 매출액 비중은 2019년 21.3%에서 2020년 3분기 누적 28.9%까지 증가했으며 전사 영업이익 기여도 또한 56%이다. 국내 이커머스 산업의 구조적 성장에 따른 수혜가 지속될 전망이다.
2) 해외 이커머스 부문: 코로나 사태로 인한 온라인쇼핑 증가는 글로벌 트렌드이며, 이는 곧 직구/역직구 증가 및 글로벌 물동량 증가를 의미한다. 따라서 효율적인 풀필먼트 서비스에 대한 니즈 또한 확대되고 있다. 동사의 해외 이커머스 부문은 해외 제품을 직접 사입해 판매하기도 하지만 배송대행지 서비스 또한 제공하고 있다. 해외 이커머스의 매출액 비중은 3Q20 누적 기준 59.1%이며, 영업이익률은 매출 Volume화에 따라 ‘17년 BEP 달성 이후 ‘18년 1% à ‘19년 2%로 꾸준히 우상향하고 있다. 동사는 6개국에 9개 물류 거점을 운영중으로 이는 향후 경쟁업체와의 차별점으로 작용할 것으로 예상된다.
3) 빅데이터 이커머스 부문: 동사가 운영중인 에누리닷컴은 다나와닷컴과 같은 가격비교 서비스를 제공한다. 여기에 “스마트택배”를 제공하고 있어 쇼핑 배송 데이터 및 메이크샵과 몰테일을 통한 마켓 트렌드 데이터까지 제공할 수 있어, 시너지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온라인쇼핑 증가에 따라 쇼핑 DB 또한 지속적으로 쌓여가고 있어(1H20 기준 15.5억개) 데이터 거래에 따른 실적 개선 또한 예상된다.
(당사 컴플라이언스 결재를 받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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