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개요
동사는 Big Data Suite, AI Suite, Cloud Service, Graph DB Suite 4개의 제품을 기반으로 빅데이터를 활용한 최적화된 심층질의응답 (Deep QA) 기반 대화형 인공지능 (Conversational AI), 기계학습 기반 증강분석 빅데이터(Augmented big data analytics) 사업 및 인공지능 클라우드 서비스 (AI as a Service)의 3개 분야에서 사업을 영위하고 있는 기업이다. 매출액 비중은 2019년 기준 Big Data Suite 41%, AI Suite 38%, Cloud Service 19%, Graph DB Suite 2% 순서이다.
체크포인트
1) 빅데이터 기반 심층 질의응답 AI
기업들의 디지털 전환이 빠르게 나타나고 있는 요즈음 AI콜센터, 챗봇 등 활용도가 높아지고 있다. 동사는 세계 최고 수준의 ‘대화형 인공지능 & 빅데이터 증강분석’ 원천 기술을 기반으로 대화형 인공지능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어 COVID-19 시대의 비대면 서비스 수요 증가로 지속적인 성장이 예상된다.
2) 다양한 산업&기업들과의 협업
자율 주행 자동차, AI스피커, 신차의 반응 분석, 컨설팅사와의 계약서 분석 등 빅데이터 기반 AI클라우드 솔루션을 활용하여 다양한 산업 및 기업들과 협업을 진행 중이다. 전 산업에서 활용되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만큼 빅데이터 기반의 서비스의 확장성은 무궁무진하다.
3) 라이선스 계약과 유지보수 계약으로 안정적 매출 지속
동사의 매출은 크게 3가지로 구분된다. 솔루션 판매 시 라이선스 매출, 설치 등에 따른 용역 매출, 총 사업비에서 10~15% 내외의 유지보수 매출이다. 특히, 유지보수 매출은 2년차부터 지속적으로 발생하기 때문에 솔루션 계약이 증가할수록 매출이 누적되는 효과가 나타난다. 2016년~2019년 연평균 매출 성장률 22.9%를 보일 수 있었던 이유이다. 디지털 뉴딜 시대 진입으로 매출 성장의 속도가 더 가팔라질 것으로 예상된다.
(당사 컴플라이언스 결재를 받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