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 BDI 지수, 7월들어 20% 이상 급등
미중 무역갈등 우려에 대한 관망세가 짙어지면서 주가, 환율, 금리 흐름이 6월 큰 폭의 조 정 이후 뚜렷한 방향성을 찾지 못하고 있다. 특히 7월 6일 중국산 수입제품에 대한 350억 달러의 관세부과 영향이 중국의 대미 수출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 가늠하기 힘든 상황이라 는 점은 금융시장내 불확실성 리스크를 증폭시키고 있다. 이처럼 무역갈등 리스크가 금융시장내 블랙홀 역할을 하고 있는 가운데 글로벌 교역사이 클 흐름을 반영하는 운임지수는 이외로 상승세를 이어가고 있다. 대표적으로 국내 코스피 지수와도 상관관계가 높은 발틱건화물 운임(BDI) 지수는 7월들어 급등세를 이어가고 있다.
7월 16일 종가기준 BDI지수는 1,695pt로 7월들어서만 22.4% 상승하면서 연중 최고치를 기 록했다. 참고로 이전 고점은 지난해 12월 8일 1,7026pt 이다. BDI지수뿐만 아니라 주간단위 로 발표되는 상하이 컨테이너 운임지수 역시 상승세가 뚜렷하지 않지만 6월 수준에 비해서 는 소폭 상승했다.
n BDI 지수 등 운임지수 상승의 의미
곡물 및 원자재를 운반하는 건화물선 운임료 지수인 BDI 지수 상승이 주목되는 이유는 미중 무역갈등 여파를 그나만 가늠해 볼 수도 있는 보조지표이기 때문이다. 글로벌 경기, 특히 중 국 경기사이클의 선행지표 역할을 해왔던 BDI지수는 연초 미국 금리인상 우려와 미중 무역 갈등 본격화로 조정세를 이어왔지만 6월말 이후 뚜렷한 상승세를 보여주고 있다. 즉, 무역갈 등 리스크가 아직 글로벌 경기 혹은 교역사이클에 큰 영향을 주지 않고 있는 것으로도 해석 해 볼 수 있다.
물론 계절적 성수기를 앞두고 있다는 점과 주로 운반되는 화물이 곡물 및 원자재, 즉 미중 무 역갈등에 직접적 타격을 받는 제품이 아니라는 점 등이 BDI지수 상승 원인 요인으로도 작용 하고 있어 BDI지수 상승에 대한 과도한 해석을 경계할 필요도 있다.
그러나, 미중 무역갈등 불확실성이 확산되고 있고 중국 주요 실물지표의 둔화 우려가 높아지 고 있는 상황에서 글로벌 및 중국 경기사이클의 선행지표 역할을 하던 BDI지수가 예상외로 가파른 상승세를 보이고 있음은 금융시장입장에서는 그 나마 긍정적 시그널임은 분명하다. 따라서 BDI지수 상승 흐름에서 보듯 관세부과 영향을 받게 될 7월 한국과 중국 수출지표가 견 조한다면 무역갈등 리스크가 다소나마 진정될 여지도 있다.
(당사 컴플라이언스의 결재를 받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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