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개요
동사는 건강기능식품 제조, 판매 사업을 영위하고 있다. 매출 비중은 다이어트 및 이너뷰티 62%, 관절건강 14%, 눈건강 8%, 영양보조 7%, 기타 9% 순서이다. 채널별로는 홈쇼핑이 62%, 오프라인 27%, 온라인 10% 순서이다.
체크포인트
1) 자체브랜드력 강화
현재 애플트리 김약사네, 악마다이어트 등 11개의 자체 브랜드를 보유함으로써 카테고리별 브랜드 라인업을 강화하고 있다. 특히, 애플트리 김약사네는 약사의 1:1 상담 기반으로 고객 맞춤형 제품을 추천, 악마다이어트는 천연원료를 사용한 건강 다이어트 제품 생산 등 차별화된 브랜드 전략이 타겟 시장 공략에 유리한 상황이다. 이 전략이 향후 메가 브랜드 육성으로 이어질지 주목된다.
2) 홈쇼핑 채널 확대
채널별 매출비중에서 홈쇼핑이 62%로 가장 크다. 2019년에는 NS홈쇼핑, 롯데홈쇼핑, 공영홈쇼핑 3사를 통해 진행했고, 2020년부터는 CJ오쇼핑, GS Shop 등 추가 홈쇼핑 채널로 확대하여 방송횟수 2019년 120회에서 약 200회까지 증가가 기대된다.
3) 자체 생산시설 구축
2020년 3월 마곡허브센터 건립을 통해 자체 GMP 제조시설을 구축하였다. 기존의 아웃소싱을 통해 생산하던 물량을 잠차 자체 생산으로 전환하고 신제품 개발 역량을 강화할 예정이다.
4) 매출액 성장과 함께 OPM 개선이 나타나는 시점을 공략하자
2020년은 홈쇼핑 채널 확대 및 방송횟수 증가에 따라 매출액은 +50% y-y 이상 성장할 것으로 예상되나, 홈쇼핑 수수료 증가와 별도로 마곡허브센터 건립에 따른 감가상각비가 연간 약 40억씩 신규발생하기 때문에 OPM은 2019년 23.7% 대비 하락할 것으로 판단된다. Valuation은 2020F PER 11x 수준으로 Peer 평균 13x 대비 저평가 수준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