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8년 2분기 실적 Review ‘18년 2분기 연결기준 실적은 영업수익 1조 3,636억원(YoY+20.7%, QoQ+4.2%), 영업이익 2,506억원(YoY-12.1%, QoQ-2.5%) 당기순이익 3,140억원(YoY+83.1%, QoQ+104.2%) 달 성.
당사 전망치 영업수익 1조3,496억원(YoY+19.5%, QoQ+3.1%), 영업이익 2,578억원(YoY-9.6%, QoQ+0.3%) 대비 외형은 전망치를 상회하였으나, 수익성은 소폭 하회. 순이익은 일회성 수익 인 식. 소프트뱅크의 LINE Mobile 투자에 따른 종속기업투자처분이익 1,127억원과 해외펀드평가이 익 232억원, 투자자산(미래에셋대우, YG 등) 배당금 수익 107억원 반영.
광고부문 매출은 1,487억원(YoY+11.1%,QoQ+11.7%). 모바일 상품 개선으로 안정적 성장세 유지. 향후 모바일 메인 페이지 개편으로 매출 변동 가능성 상존. 구체적 전략은 미제시. 하반기 변경시 유저의 적응 시간 필요.
비즈니스플랫폼 6,116억원(YoY+17.2%,QoQ+3.2%). ‘파워링크’의 광고 소재 확대를 통해 광고 성과 개선, 쇼핑검색광고의 안정적 성장세 유지.
IT플랫폼 857억원(YoY+73.4%,QoQ+18.3%). 네이버페이 이용자 및 가맹점 증가세 지속으로 고성장 세 유지. 향후 이용자 편의성 확대 및 다양한 클라우드 상품 개발을 통한 성장 전략 유지.
콘텐츠서비스 부문 317억원(YoY+27.0%,QoQ+7.3%). 웹툰은 북미 MAU 500만 달성하며 글로벌 서비 스 확대에 주력. V LINE 누적 다운로드도 5,500만을 기록하며 글로벌 엔터테인먼트 플랫폼으로 성장 중.
영업비용은 1조1,130억원((YoY+31.8%,QoQ+5.8%). 플랫폼개발/운용비 1,902억원(YoY+25.7%,QoQ +3.8%), 대행/파트너 관련 비용 2,622억원(YoY+28.4%,QoQ+9.1%), 인프라 비용 638억원(YoY+15.7%, QoQ+5.9%), 마케팅비 849억원(YoY+45.9%, QoQ+19.6%).종합하면, 비즈니스플랫폼의 네이버 쇼핑 매 출 증가를 기반으로 외형은 성장세 이어질 전망. 네이버페이의 오프라인 확장을 통한외형 성장과 AI 기술 이 접목된 신규 서비스의 긍정적 효과도 기대.
반면 영업비용의 증가로 수익성은 당분간 뚜렷한 개선세를 찾기는 어려울 전망. 플랫폼 확대 영향으로 인 건비가 증가하고, 네이버 페이 및 라인페이 거래액 증가에 따른 지급수수료 증가, 인프라 비용도 CAPEX 확대 영향으로 상승할 것으로 전망. ‘18년 영업이익의 역성장은 불가피할 전망.
다만 수익창출을 위한 투자는 중장기적으로 긍정적이라는 점과 이미 수익성 훼손에 대한 우려는 주가에 반 영되었다는 점, 자사주매입과 액면분할(500원à100원) 등 주주친화적 정책을 지속적으로 시행하고 있다는 점은 긍정적으로 판단.
투자의견 및 목표주가 : BUY & 1,050,000원 동사에 대한 투자의견 '매수' 및 목표주가 1,050,000원 유지. 이미 투자에 따른 인건비 등 고정비 부담은 예고 된 중장기 성장 전략의 일환. 향후 주가의 추가 하락 리스크는 제한적이라는 판단.
이는 ① 이미 낮아진 실적에 대한 눈높이, ② 매력적인 Valuation 구간 진입, ③ 신규 중장기 성장사업(인공지 능/자율주행/ 로보 틱스/번역/웹브라우저/AR•VR 등)의 비즈니스 모델화에 대한 기대감, ④ 자회사 ‘라인’의 신 규 금융 비즈니스(Pay, 증권, 파이낸셜 등)의 확장성 등을 반영. 동사만의 강력한 온라인/오프라인 경쟁력을 바 탕으로 중장기 성장 기대감은 지속될 전망.
(당사 컴플라이언스의 결재를 받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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