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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분석] 스코넥엔터테인먼트(276040) - 메타버스 XR 콘텐츠&VR 게임 글로벌 기술력 보유 리서치 2022년 02월 04일 4095
Leading_스코넥엔터테인먼트_20220204.pdf

기업 개요 


동사는 2002 년 4 월에 설립되어, 2022 년 2 월에 코스닥 시장에 상장하였다. 동사의 주요 사업은 ‘XR 교육&훈련사업’,‘메타버스 VR 게임사업’, ‘XR 미래사업’이다. 국내 유일의 ‘대공간 XR 훈련시스템’ 기술을 보유하며, VR 게임 ‘모탈블리츠’ IP 를 기반으로 다양한 VR&XR 콘텐츠 영역으로 확장해 나가고 있다.


투자포인트 


1. 대공간 XR 교육&훈련사업의 독보적 기술 보유: 동사는 우리나라에서 유일하게 실제와 비슷한 수준의 교육&훈련이 가능하고 ‘국방, 화학, 소방, 치안’에 필수적인 다수의 인원이 동시에 참가할 수 있는 ‘대공간 워킹 XR 시스템’ 기술을 보유하고 있다. 국내 및 해외 VR 체험존, 테마파크와 공공기관 그리고 군부대 등에 VR 솔루션을 납품한다. XR(확장현실, Extended Reality)시장은 2019 년에 455 억 달러 규모에서 2025 년에는 4,764 억 달러 규모로 약 10 배 이상 성장할 것이며, 2030 년에는 15,429 억 달러까지 약 30 배 이상 성장할 것으로 예상된다(그림 6 참조). 2025 년에는 XR 시장에서 ‘교육 및 훈련’ 분야의 비중이 20%까지 확대되어 국내에서 공고된 ‘공간형 XR 교육 및 훈련 사업’을 동사가 대부분 수주하는 현실을 고려하면 앞으로 ‘XR 교육 및 훈련’ 부문에서 동사의 수혜가 기대된다. 또한 동사의 ‘대공간 XR 워킹 시스템’ 기술은 2020 년에 국내 표준으로 제정이 되었고, 국제 표준화 기구인 ‘IEEE’에 표준화안 채택을 추진하고 있으며, 표준화로 채택이 될 경우 해외시장으로의 빠른 진출이 가능하다 


2. VR 게임 출시: VR 게임 부문에서 동사는 2017 년부터 ‘모탈블리츠 PSVR(Playstation VR)’ 버전을 출시하여 북미와 유럽에서 1 위를 기록하였었다. VR 게임에서 최초의 ‘건슈팅(Gunshooting)’ 개념을 도입하여 호평을 받았으며, 앞으로 ‘모탈블리츠 IP’를 활용하여, 메타버스용 VR 게임으로 단계적인 개발을 진행 중이다. 1) 대전형 VR FPS 인 모탈블리츠: 콜로세움(최대 8 인 동시 플레이 및 오큘러스 퀘스트 버전으로 출시하여, 대전형 글로벌 네트워크 구성 목적, 22 년 6 월 출시 예정) 2) VR 방탈출 게임: 룸 이스케이프 온라인(22 년 10 월 출시 예정) 3) 1 인(협동)VR FPS 인 모탈블리츠: 리벤지(모탈블리츠 차기작이며, Mission 형 협동 플레이 시스템 구축, 22 년 12 월 출시 예정) 4) 세계 최초 메타버스 VR FPS 인 모탈블리츠: 컴뱃월드(메타버스 VR 환경 구축 및 커뮤니티와 NFT 시스템 도입)의 로드맵대로 진행 중이며, 글로벌 빅테크 기업들(메타, 애플, 소니 등)의 고성능 신규 HMD(예: ‘오큘러스 퀘스트 2’ 등) 출시로 VR 게임 시장이 급성장 하여 동사의 VR 게임 관련 수요도 급증할 것으로 전망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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