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바로가기

리서치

리서치 자료 이미지입니다.

전문가의 차별화된 투자정보로
든든한 투자길잡이가 되어드립니다.

리서치 서비스 업무(Research)

기업탐방, 기업분석 보고서 제공, NDR(Non Deal Roadshow) 개최, 외부 전문가 초빙 세미나 개최 등을 통해 차별화된  투자 정보를
제공하며, 시장의 변화를 발 빠르게 파악하여 새로운 투자 아이디어를 제안합니다.

금융투자협회 애널리스트 인적정보 공시
[주요기사]중국, 일본의 전철 밟나 리서치 2007년 11월 09일 8903
판도라의 상자가 열렸습니다. 베이징 인민은행장인 이강은 현재의 변동성이 큰 장을 이렇게 표현했다.- 단기간에 부를 얻고자 하는 현상이 세계 최대의 인구를 자랑하는 중국을 휩쓸고 있다. 이강은 어제 주식시장과 부동산 시장의 성장을 본 중국인들은 더 이상 은행에 돈을 예치하는 것을 원하지 않는다며 이것이 중국주식 상승세 지속의 원인이 된다고 설명했다.

이강이 무의식 중에 주식과 부동산이라는 중국의 두가지 버블을 언급했다. 중국은 피라미드 조직을 한단계 업그레이드 시켰다고 볼 수 있으며 중국 투자에 대한 근거는 단 한가지, 이 같은 상승이 엄청난 수의 초보 투자자들을 주식시장으로 끌어들이고 있다는 것이다.

십중팔구 이 같은 현상의 끝은 좋지 않을 것이다. 하지만 이미 이 피라미드는 세계 최초의 1조달러 기업 탄생이라는 놀라운 일을 이뤄냈고(유지 기간은 짧았지만) 영예의 1조달러 기업인 페트로차이나는 불안한 위치에 놓일지도 모른다. 왜 그런지는 일본기업은행을 보면 알 수 있다.

1980년대 후반, 일본이 끝나지 않을 것 같던 붐을 맞고 있을 때 일본기업은행은 시장가치로 최대회사가 되었다. 그 당시에는 GE의 잭웰치 같은 미국 최고의 기업가들이 일본의 성장은 끝이 없다고 말할 정도였다.

하지만 그것은 일본의 버블붕괴가 은행들을 추락하게 만들기 이전의 일이었고, 똑 같은 상황이 최근에 일어났다. 이제 애널리스트들은 중국의 붐이 과거 일본과 같은 전철을 밟을 것이라고 웅성거리고 있다. 자산가치 상승, 강력한 경제성장, 외국시장 투자 급증, 그리고 활황이 끝나지 않을 것이라는 믿음 등 많은 유사점을 보이고 있기 때문이다.

게다가 일본 호황때와 달리 알랜 그린스펀, 워렌 버핏, 리 카싱 등의 전문가들이 중국시장은 버블이라고 말하고 있어 이 같은 믿음은 더욱 커지고 있다.

2007/11/09
블룸버그통신
이전글 [주요기사]더이상의 금리인하는 없다 2007-11-06
다음글 한국관련 해외펀드 2007-11-12

알아두세요!

  • 본 정보는 당사 고객의 증권투자를 돕기 위하여 배포되는 자료로서 어떠한 경우에도 무단으로 인용,복제,배포할 수 없습니다.
  • 본 정보는 투자자의 증권투자를 돕기 위해 제공되는 자료로서, 수록된 내용은 신뢰할 만한 자료 및 정보로부터 얻어진 것이나 당사는
    완전성이나 정확성을 보장할 수 없으므로 고객의 주식투자 결과에 대한 법적 책임소재의 증빙자료로 사용될 수 없습니다.

※ PDF 문서가 보이지 않는 경우 Acrobat Reader를 설치하시기 바랍니다.

Acrobat Reader 다운로드
화면상단으로 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