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 개요
동사는 2006 년 7 월에 설립, 2015 년 07 월에 코스닥 시장에 상장하였다. 본업은 화장품 제조 및 판매사업을 로드샵(가맹점), 유통점, 신채널(PX, H&B), 면세점 및 온라인과 수출을 통해 유통한다. 주요 연결 자회사는 화장품 OEM/ODM 전문회사인 ‘메가코스(지분 100%보유)’와 애완동물 관련 용품제조판매를 하는 ‘오션(지분 67.03% 보유) 및 ‘토니인베스트먼트(지분 51%보유, 금융업)가 있다. 사업부별 제상품 매출 98.2%, 금융 매출 1.8%이다(24 년 1 분기 기준).
투자포인트
1. 글로벌 K-뷰티 성장의 수혜: 토니모리는 K-Beauty 의 글로벌 성장세와 더불어 해외 수출의 성장으로 올해 1 분기 매출액 418 억원(YoY +33.9%), 영업이익 23 억원(YoY +329.1%)의 호실적을 기록하였다. 올해는 1) 미국: 전체 수출 비중의 30% 후반을 차지하는 미국은 강한 오프라인 기반을 바탕으로(전체 미국 매출 비중의 약 60%), 올해 하반기부터 타겟과 얼타 등에 입점하여 오프라인 유통 채널을 확장할 예정 2) 일본: 작년에 일본 5 대 상사인 ‘이토추’와 계약한 이후로 올해는 LOFT 를 비롯한 오프라인 매장 확대를 확대할 계획이다. 현재 도큐핸즈, 돈키호테, 잇코스메 등에 입점해 있는데, 올해 하반기 드럭스토어 웰시아에도 일부 품목 납품을 시작할 예정이다. 홍콩(수출 비중 약 18%)은 현지 로드샵(약 17 개)를 기반으로 매장 확대를 통해 매출을 성장시켜 나갈 것이다.
2. 주요 자회사 ‘메가코스’는 Full capa 상황: 동사의 화장품 OEM/ODM 자회사 메가코스는 모회사 토니모리를 포함 고객사 수주 증가로 인해, 올해 1 분기에 매출액 133 억원(YoY +77.3%), 영업이익 7 억원(YoY 흑전)으로 좋은 실적을 기록하였다. 현재 기초 화장품 라인(생산비중 약 75%)은 Full Capa 상황으로 단계적인 Capa 증설 중이며, 고객군의 확대 및 Capa 증설로 성장이 예상된다.
3. 실적의 성장세 지속 전망: 23 년 연결기준 매출액은 1,511 억원(YoY +19.2%), 영업이익 96 억원(YoY 흑전)으로 오프라인 매장 감소로 인한 비용감소 및 수출 증가로 인한 턴 어라운드와 실적의 성장을 동시에 달성하였다. 24 년 연결기준 예상 매출액은 1,887 억원(YoY +24.9%), 영업이익 181 억원(YoY +88.2%)으로, 국내 MBS(올리브영, 다이소) 입점 및 면세점의 회복세와 버티컬 커머스를 비롯한 온라인 채널을 통한 적자폭 감소와 수출 호조로 및 자회사 메가코스의 업황 호조로 인해 전반적인 매출액과 영업이익 모든 측면에서의 성장이 예상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