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 개요
동사는 2001 년 10 월에 설립, 2006 년 02 월에 코스닥 시장에 상장하였다. 본업은 반도체&디스플레이 등의 공정에서 배출되는 유해가스 정화장비인 Scrubber 과 안정적인 온도를 유지하여 공정효율 개선하는 온도조절 방비 Chiller 를 제작 및 판매한다. 사업부별 매출비중은 Scrubber 58.5%, Chiller 16.6%, 용역 등 21.2%, 상품 및 기타 3.6% 이다(23 년 연간 기준).
투자포인트
1. 견조한 스크러버와 칠러 판매: GST 는 스크러버(Scrubber)을 국내외에 공급하는데, 국내 주요 고객사내 스크러버 매출 비중이 점진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올해 주요 해외 고객사인 마이크론의 일본향 매출 증가 &싱가폴향 수주 확대 및 중국 고객사들(와이엠티씨&씨에스엠티 등)의 투자증가 가능성으로 추가적인 수요가 기대되는 상황이다. 동사의 용역매출에서 스크러버 관련 용역매출(부품교체&수리)이 많은 부문을 차지한다. 칠러(Chiller)는 국내 고객사에서 전기식 칠러를 주로 납품하는데, 환경 이슈로 기존 냉동기식보다 전기식을 선호하는 경향이 강해져서, 향후 동사에게도 수혜가 예상된다.
2. 액침냉각의 잠재력: 동사는 기존의 공냉식을 대체하는 ‘액침냉각(비전도성 액체에 전자제품을 담근 후, 액체에 열기를 전달시켜 냉각하는 방식)’ 관련 신 사업을 준비하고 있다. 최근 AI 기술의 발달로 과도한 연산 워크로드가 발생(예: AI 데이터센터)하는 곳은 기존 공냉식 냉각의 한계에 직면하고 있다. 동사는 Immersion Cooler 를 R&D 하고 있으며, 1 상형과 2 상형의 2 가지 타입으로 준비하고 있다. 2 상형이 1 상형 대비 효율성(에너지)축면에서 우월(2 상형은 기화된 쿨런트를 응측코일에 접해 액화되는 자체순환구조)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2 상형이 점차 주류가 되고 있어서 동사도 작년(23 년) 4 분기부터 2 상형 관련 시범운영을 실시하고 있다.
3. 올해는 소폭의 실적 성장 전망: 23 년 매출액은 2,792 억원(YoY -10.8%), 영업이익 425 억원(YoY -25.3%)으로 주요 고객사들의 투자 감소로 인해 전년 대비 실적이 감소하였다. 24 년 연결기준 예상 매출액은 3,041 억원(YoY +8.9%), 영업이익 483 억원(YoY +13.5%)으로 고객사들의 수주 증대에 따른 소폭의 실적 성장이 예상된다. 마이크론의 회복세 및 중국 고객사들의 투자 강도에 따라서 추가적인 실적 성장이 가능하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