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 개요
동사는 2016 년에 설립되어, 2020 년 12 월에 코스닥 시장에 기술성장기업 특례
상장을 하였고, 인공지능(AI) 영상인식 분야 관련 토탈 솔루션 기술을 제공한다.
대주주인 ㈜ 스노우는 ㈜네이버가 82.96%의 지분을 보유하고 있다.
투자포인트
1. 영상인식 AI 의 꾸준한 성장: 동사는 안면인식 분야에서는 글로벌 Top tier 급의
기술력을 보유. ‘얼굴&손’을 포함한 신체 각 부문의 움직임을 인식하여
가상환경에서 움직임을 복제하는 기술이 ‘NAVER Z’의 ‘제페토’에도 적용
되었으며, 사용자를 닮은 ‘아바타’를 생성하여 메타버스 공간 안에서 ‘또 다른
나’로써 다양한 행동이 가능하다. 얼굴인식 사업은 출입/보안과 관련하여
인천공항, 정부세종청사, 각 학교 및 호텔&카지노 등에 적용되고 있다.
2. 미국 화재 감지사업으로의 확장: 작년(21 년) 미국 서부(캘리포니아)향 화재(예:
산불)감지 시스템 공급을 체결하였으며, 올해(22 년)부터 AI 를 활용한 이상 상황
실시간 감지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 동사는 올해 말까지 미국 고객사의 충족
수준인 4 단계 기술 레벨까지 통과할 계획이며, 이를 충족할 경우 구독형 매출
추가로 안정적인 매출처 확보로 인한 실적의 Level-up 이 가능하다. 월별 약
600 대의 CCTV 솔루션 공급 및 대당 월별 솔루션 사용료 약 400 달러 수준이며,
4 단계 기술 레벨 충족시 ‘타 미주 지역 및 미주 외 타 국가향’ 추가적인 고객군
확보로 월별 솔루션을 공급하는 CCTV 총 개수도 증가할 것이다.
3. 자회사 ‘유스비(지분 90% 보유)’를 통한 비대면 고객인증 서비스: 최근
금융거래에서 비대면 고객인증의 중요성이 높아지고 있으며, ‘고객확인제도’인
KYC(Know Your Customer) Rule 을 충족시켜주는 기술이 요구되고 있다. 특히
블록체인 거래가 대중화 될수록 ‘투자한도 제한 해제’와 같은 측면에서 KYC 는
필수요소인데, 동사는 ‘AI 안면인식 기술+클라우드 기반 Saas 모델’을 접목시킨
‘인증 솔루션’을 자회사 ‘유스비(지분 90% 보유)’를 통해 제공하고 있다. 비대면
고객인증 서비스의 중요성 및 활용도가 올라갈수록 유스비의 매출 증가가
예상된다. 올해는 기존 사업부의 매출 증가 및 미국 화재 감지사업의 매출이
더해지면서 연결기준 매출액 148 억(YoY +48.1%), 영업손실 101 억원(YoY
적자지속)이 예상되고, 내년에는 본격적으로 구독형 매출(미국 화재
감지사업&비대면 고객인증 서비스 등)이 추가되어, 연결기준 매출액 305억원(YoY
+60.8%), 영업이익 0.8 억원(YoY 흑자전환)이 예상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