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 개요 동사는 1968 년 1 월에 설립, 1975 년 12 월에 유가증권 시장에 상장하였다. 니트 의류전문 수출업체로 출발하였고, 의류 OEM 사업 및 지오지아(ZIOZIA), 앤드지(AND Z), 올젠(OLZEN), 에디션(EDITION), 탑텐(TOPTEN10, SPA 브랜드), 탑텐키즈(TOPTEN KIDS)의 자체브랜드를 보유하고 있다. 리치마트(Richmart)를 통해 ‘지역밀착형 할인점’ 유통사업도 영위하고, 국내, 중국, 동남아(베트남, 인도네시아, 미얀마), 미주(미국, 니카라과)에 주요 사업장을 보유하고 있다.
투자포인트 1. ‘탑텐(TOPTEN10)’은 국내 대표 SPA 브랜드로 자리매김: 동사의 SPA(Specialty store retailer of Private label Apparel)브랜드인 ‘탑텐’은 최근 2 년간 국내 최정상급의 SPA 브랜드로 성장하고 있다. 주요 경쟁사인 ‘유니클로’가 2019 년도 7 월부터 야기된 일본의 경제보복으로 인한 국내 반일감정 고조로 매출이 급감하였지만, 탑텐은 반대급부로 수혜를 입으면서 국내 대표 SPA 브랜드로 발 돋음 하는 계기가 되었다. 탑텐의 키즈(3~14 세용)브랜드인 ‘TOPTEN KIDS’도 키즈 의류시장의 성장과 더불어 매출이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타 경쟁사 브랜드에서 ‘키즈’부문이 차지하는 비중이 평균적으로 10% 수준인데 반해, 탑텐에서 ‘키즈’가 차지하는 비중이 약 30% 수준인 점을 감안하면, 국내 KIDS 시장에서 ‘TOPTEN KIDS’의 인지도와 성장성을 확인할 수 있다. COVID-19 로 인해, 양극화가 가속화된 시점에서 SPA 브랜드 중 높은 품질과 저렴한 가격으로 ‘가성비’ 좋은 Positioning 에 성공한 동사의 전략이 적중하며, 탑텐 직영점의 숫자(2020 년 6 월: 약 230~240 개, 현재: 약 330~340 개)가 최근 1 년내에 100 여개 정도 증가(백화점&가판대 등은 미포함)하며 매출이 급속도로 성장하고 있다.
2. 올해도 실적 성장 모멘텀은 지속됨: 동사는 6 월 결산 법인이다(회계기준 1 년 기준 = 당년 7 월 1 일~익년 6 월 30 일). 작년 회계기준(20 년 7 월~21 년 6 월) 매출액 1.2 조원(YoY +16.8%), 영업이익 743 억원(YoY +79.3%)를 기록하면서 큰 폭의 수익성 개선을 시현하였다. 올해는 탑텐 및 주요 브랜드들의 직영점 확대 및 브랜드 인지도 증가로 인한 성장세 지속으로 레비러지 효과 기대 / 백신 접종율 증가로 COVID-19 가 완화되면서 수출 OEM 쪽도 주문 정상화와 생산라인의 가동율 회복 및 내부 구조조정 완료로 인한 수익성 향상 등 전반적인 실적이 개선되어 실적의 성장이 지속될 것으로 전망한다. 올해 회계기준(21 년 7 월~22 년 6 월) 예상 매출액은 1.41 조원(YoY +17.5%), 영업이익은 1,310 억원(YoY +76.3%)으로 수익성의 높은 성장세가 지속될 것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