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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융투자협회 애널리스트 인적정보 공시
[기업분석]NAVER(035420)-커머스 단추, '그린닷' 누르세요 리서치 2019년 01월 07일 6031
Leading_NAVER_20190107.pdf

1. 목표가, 170,000

투자의견 매수유지하나, 목표가는 기존 210,000원에서 170,000원으로 하향. 투자비 증가와 고정비 상승으로 실적둔화가 주요인. 본격적인 주가 리레이팅은 NAVER 모바일 메인 화면 개편 효과와 ②라인의 신규 핀테크(Pay, 증권, 파이낸셜 등) 사업 본격화, 신규 중장기 성장사업(인공지능/자율주행 / 로보틱스/ 번역/웹브라우저/AR?VR )의 비즈니스 모델화가 기대되는 하반기를 기점으로 본격화될 전망.

‘19년 연결기준 예상실적은 영업수익 62,836억원(YoY+13.3%), 영업이익 9,944억원(YoY+3.3%) OPM 15.8% 전망. 신규 비즈니스에 대한 투자집행이 이어지며, 인건비 및 마케팅 비용의 증가가 수익성 하락으로 연결. 자회사 LINE도 투자비 집행으로 부진한 실적 전망.

2. ‘그린닷’, 커머스 강화의 연결 단추

‘19년 상반기 중 모바일 메인 페이지가 정식 개편 예정. 검색버튼 그린닷도입. 검색기능과 뉴스, 메일, 콘텐츠 등이 음성, 이미지, 위치 정보 기능이 유저 중심으로 변경. 향후 그린닷은 클로바, 파파고 등을 탑재하여 더욱 고도화될 예정.

그린닷은 쇼핑과 콘텐츠의 출입구. 핵심은 ① 유저의 콘텐츠 사용 편리성 및 최적화 지원, AiRS가 사용자 맞춤형 콘텐츠를 추전. ② 쇼핑 기능의 독립 및 강화, 커머스와 검색광고의 결합. ③ 신기술 탑재를 통한 기술 고도화로 진화 예정.

그린닷은 검색기능을 넘어 커머스 강화의 연결고리 역할이 필수적으로 요구. 네이버페이, 스마트스토어, AiTEMS 등 제반 서비스 강화와 그린닷의 새로운 시도가 커머스 강화로 이어져 실적개선이 필요하기 때문.

(당사 컴플라이언스의 결재를 받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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